스크럼 적용에 대한 소고

“나는 스크럼Scrum을 사용하는 조직의 75%가 그들이 스크럼에서 기대하는 혜택을 얻는데 성공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 스크럼은 복잡한 제품 개발’게임’에서 실행되는 아주 단순한 프레임워크입니다. 스크럼은 조직이 제품이나 시스템을 개발할 때, 발생하는 모든 부적합성과 장애를 노출시킵니다. 스크럼은 이런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부적합성과 장애를 투명하게 하는 것을 의도하고 있습니다. 불행하게도, 많은 조직에서 부적합성이나 장애를 해결하는 대신, 이를 수용하기 윟 스크럼을 변경합니다.” – 켄 슈와버Ken Schwaber, 스크럼의 공동 창시자

 

스크럼Scrum은 믿을 수 없을 만큼 단순하고 효과적이며, 인기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 프레임워크다. 팀과 조직이 스크럼의 핵심 원칙과 실천 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해 발전시킬수록 스크럼의 가치는 높아진다.

 

스크럼의 단순함에도 불구하고, 스크럼을 숙달하기는 어렵다. 스크럼은 개안과 팀 모두에게 민첩성을 방해하는 요소를 발견하고, 이런 요소를 처리하도록 장려하면서, 이를 위한 집단적인 동기부여와 노력, 그리고 역량에 의존한다. 개인과 팀과 조직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현재의 모든 산업은 더 수준 높은 역량을 갖추게 됐다.

 

스크럼의 관점

2000년대 초반, 알리스테어 콕번, Alistair Cockburn은 소프트웨어 개발 세계에’수-파-리’를 소개했다. 수파리는 일본 무술에서 사용한 개념으로 새로운 기술이나 개념을 마스터하려면 통과해야 하는 세가지 구별된 단계에 대한 사고 방식이다.

 

– 수(초급): 배움의 첫 번째 단계다. 새로운 학습자는 실습에 초점을 둔 지시 사항의 집합에 따라 주어진 결과를 재현하는 방법을 찾는다. 이들은 근본적인 원칙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통해 작업을 수행하는 방법에 중점을 둔다. 이 단계에서의 성공은 작업물이 만들어졌는가와 학습자가 동작 원리를 얼마나 잘 이해했는가에 따라 평가된다.

 

– 파(중급) : 기본적인 실천 방법, 가치, 원칙에 숙달되면 학습자는 이런 실천 방법과 기법의 한계를 인식하기 시작한다. 자신의 대안적인 접근방식을 통해 인식을 확장하는 방법을 찾고 대안이 적용되거나 실패할 경우, 새로운 것을 배우게 된다. 이 단계의 성공은 학습자가 다양한 상황에 조정 역량adaptive capabilities을 적용하는 방법을 얼마나 잘 배웠는지에 의해 평가된다.

 

-리(고급): 고수가 됐다. 주어진 절차나 실천 방법을 따를지 여부는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는다. 학습자의 지식과 이해는 반복된 사고와 행동의 산물이다. 고수는 경험을 통해 자신의 환경에 대한 완전한 조정 역량을 개발했다. 이 단계의 성공적인 결과가 지속적으로 나오는가에 의해 평가된다.

 

애자일 적용 사례

다양한 환경에서 전문적인 서비스부터 소프트웨어 제품 개발까지 아우르는 산업계의 신생 기업에서 포춘 50대 기업에 이르기까지 스크럼반의 원칙과 실천 방법을 조직에 적용하는 것을 성공적으로 사용해왔으며 주로 사용하는 목적은

– 팀과 조직이 스크럼에서 다른 개발 방법론으로 빠르게 이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스크럼이(의도적으로) 일으키는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도록, 팀과 조직 내의 새로운 역량을 가능하게 한다.

– 조직이 그들의 환경에서 작동하는 스크럼과 유사한 새로운 프로세스와 실천 방법을 발전시키도록 돕는다. 새로운 프로세스와 실천방법은 스크럼이 노출한 부적합성과 장애를 수용하지 않고, 독특한 환경에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부적합성과 장애를 해결한다.

 

스크럼반은 궁극적으로는 권한 위임 프레임워크이다.

“권한 위임empowerment은 원하는 것을 하도록 허용하는 것이 아니라. 올바른 결과를 만들기 위해 어떻게 자기 조직화 self-organize하는가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권한 위임은 경게를 정의하는 것으로, 우리가 자녀를 키울 때 하는 일과도 같습니다. 우리는 자녀에게 언제 자는 것이 좋은지, 어디서 놀아야 하는지,집밖으로 나가도 되는지, 수영장의 얕은 곳에서 수영을 해도 되는지, 다이빙 보드에서 점프를 해도 되는지 등 자녀에세 이야기하는 것과 모두 같습니다. 따라서,권한 위임은 명확한 경계를 알려주고, 경계 내에서 주도권을 활용하도록 허용하는 것입니다.” – 칸반 방법론 선구자, 데이비드 J, 앤더슨David J. Anderson

 

스크럼과 스크럼반은 다르다. 스크럼반에서 강조하는 원칙과 실천 방법은

– 관리 역할의 인식(자기 조직화는 특정 경계를 가진 환경 내에서, 목표로 남는다.)

– 전문적인 팀과 기능을 가능하게 함

– 작업 방법에 관한 명시적인 정책 적용

– 흐름의 법칙laws of flow과 대기이론 queuing theory의 적용

 

칸반 방법론과 스크럼반과의 차이점은

– 스크럼반은 방법론의 핵심으로, 근본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프레임워크를 규정한다.

– 팀을 중심으로 구성된다.

– 적절한 시기에 타임 박스 이터레이션의 가치를 인식한다.

– 특정형식 내에서 지속적인 개선 기법을 공식화한다.

 

애자일을 실행하는 방법에 대한 질문

– 당신의 개발팀이 사용하는 시스템에 실시간으로 팀원들의 작업 내용을 볼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까?

– 당신의 시스템은 팀에 문제가 있는 경우 초기에 통지가 가능합니까?

– 시스템은 팀에게 기능뿐 아니라, 프로세스의 변경도 허용합니까?

– 시스템을 실제로(품질 좋은 제품을 개발하도록) 지속 가능한 속도 sustainable pace를 허용합니까? 아니면, 팀의 속도(활용도 증가)를 개선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까?

이를 위해 우리는 개발자는 설계로부터 분리하면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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